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모 (아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7 - 79 (23page)
DOI
10.21812/kjsp.2021.1.28.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인지과학의 한 갈래인 체화 인지 이론에 근거하여 체육교육을 재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체육교육의 주요 패러다임을 살피고, 체화 인지 이론의 개요와 그것이 체육교육 현상 해석에 주는 함의를 도출하였다. 체육교육은 오랜 심신이원론적 통념을 반영한 과학적 전통의 영향 아래 외재적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적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교육 분야에서의 내재적 정당화 움직임의 영향으로 전인교육을 강조하는 통합적 접근이 주목받게 되었다. 비교적 최근에는 통합적 접근으로 인해 발생하는 몸의 소외 현상에 대한 반성으로 체현론적 접근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 논쟁은 체육적 앎에 대한 인식론적 차이를 반영한다. 본고에서는 체육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인식론적 틀로 체화 인지 이론을 제안한다. 체화 인지적 관점에서 신체활동은 개체가 자신의 몸을 환경과 결합하여 창발하는 지적 행위이다. 또한 체육수업은 수업을 구성하는 각 개체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하여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역동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관점은 체육수업에서의 학생의 앎을 개인화되고 주관적인 것으로, 학습을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을 끊임없이 변형하는 것으로 해석하게 한다. 이러한 논의는 인지과학과 체육수업을 연결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고, 체육 수업이라는 현상의 이면을 들여다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언
Ⅱ. ‘수단’에서 ‘목적’으로의 여정
Ⅲ. 체화 인지 이론으로 체육교육 해석하기
Ⅳ.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47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