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윤경 (연세대학교) 노미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1 - 103 (13page)
DOI
10.16915/jkapesgw.2021.6.35.2.9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헬스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건강관심도 및 헬스 리터러시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에 있는 K 전문대에서 교양체육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여대생 106명에게 헬스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헬스 리터러시 교육을 활용한 교양체육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헬스 리터러시 교육을 활용한 교양체육 수업 참여 후, 여대생의 주관적 건강상태, 일주일 동안의 운동시간, 건강관심도 및 건강관리시간 모두에서 수업 참여 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헬스 리터러시 교육을 활용한 교양체육 수업 참여 후, 여대생의 헬스 리터러시도 수업 참여 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헬스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양체육 수업은 여대생의 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를 도모하고 헬스 리터러시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수업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847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