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소현 (서울대방초등학교) 성유라 (해솔초등학교) 추병완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9권 제2호(통권 제9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7 - 38 (22page)
DOI
10.21812/kjsp.2022.4.29.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실천 수준에서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미디어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개념을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탐색하였다. 그리고 체육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체육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을 탐구하고 교육 방향을 정립하였으며, 성취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체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법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수업 사례를 수업 과정안 형태로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과 미디어 리터러시는 ‘시민들로 하여금 (신체활동의 가치를 포함하는) 사적이거나 전문적인 혹은 공적인 활동에 참여하고 관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체활동의 가치를 포함하는) 모든 형식의 정보와 미디어 콘텐츠를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나누고 창조하기 위해, 비판적이며 윤리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검색하며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둘째, 체육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교육 방향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적으로, 전 영역에서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함양을 강조할 것, 미디어 리터러시가 미디어 기반 학습 활동으로 오도되지 않도록 구분하여 시행할 것, 신체활동의 가치와 관련한 안전 정보와 자기 규제 습관 및 건강관리 전략 등을 교육할 것, 미디어 웰빙 및 문화 활동 수행으로써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시행할 것을 제안한다. 셋째, 체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법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 주제가 드러난 성취기준을 활용하거나, 성취기준 재구성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 주제를 다루거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선 논의를 바탕으로, ‘건강권’과 ‘가짜뉴스’를 주제로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체육과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 수업은 두 개의 성취기준에 근거하였으며, 한 성취기준은 ‘건강권’ 주제를 담고 있는 성취기준을 그대로 활용하였고, 다른 한 성취기준은 재구성하여 활용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디어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Ⅲ. 체육과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Ⅳ. 체육과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제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308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