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혜 (가천대학교) 이희선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99 - 223 (25page)
DOI
10.32349/ECERR.2022.8.26.4.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유아 신체활동 교육 맥락에 맞는 한국형 피지컬 리터러시(PL: Physical literacy)의 개념과 구성요소 도출을 통해 유아 신체활동 교육의 목적을 파악하였다. 유아교육 전문가 14명과 유아체육 전문가 6명으로 구성된 총 20명의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고, 델파이 조사에 참여했던 유아교육 전문가 3명과 유아체육 전문가 2명 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면담을 수행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 PL 개념은 유아마다 독특하게 구현되는 것으로 일생에 걸쳐 신체활동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며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성향으로 나타났으며, PL의 구성요소는 “동기”, “자신감”, “신체역량”, “사회적 유능감”, “지식과 이해력”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PL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토대로 도출된 유아 신체활동 교육의 목적은 “즐거운 신체활동 경험을 통해 신체적 역량과 사회성 함양을 촉진하여 전인적 발달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데 있다.”로 확인되었다. PL의 개념, 구성요소, 유아 신체활동 교육 목적에 대한 결과를 종합할 때, 유아신체활동 교육은 유아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들이 동기, 자신감, 신체역량, 사회적 유능감, 지식과 이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즐거운 신체활동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요약 및 논의
Ⅴ.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684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