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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인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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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CCTV에 대한 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과 교사 자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이들 요인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인 CCTV관리방안과 진정한 의미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현과 더불어 교사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어린이집 교사 333명을 대상으로 Pearson 적률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보육교사가 CCTV를 인식할수록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수준이 높으며, 자존감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진정한 영유아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CCTV설치만이 아니라 교사 대 아동비율을 줄이거나 교사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고 일할 수 있는 환경개선과 같은 제도적 변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CCTV 설치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장치와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인권보장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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