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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시화 (부산카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김미배 (다온언어학습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4 No.2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7 - 40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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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초등 3-4학년은 읽기유창성이 완성되는 시기로 읽기의 최종목표인 읽기이해에 도달하기 전에 읽기유창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언어문제를 동반한 언어학습장애 아동들의 읽기유창성 능력을 살펴보고 오류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방법: 초등학교 3-4학년에 재학 중인 언어학습장애 아동 17명, 학년과 지역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7명, 총 34명으로 하였다. 읽기유창성은 이야기글 2개로 살펴보았으며 분당 정확하게 읽은 음절수, 정확률, 속도로 살펴보았고 오류는 의미/음운 오류로 나누어 오류수, 오류 유형을 살펴보았다. 결과: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읽기유창성을 살펴본 결과 분당 정확하게 읽은 음절수, 정확률, 속도가 일반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았다. 또한 전체, 의미/음운 오류수 모두 유의미하게 높았다. 오류 유형을 살펴보자면 의미오류는 대치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일반아동은 자기수정, 반복, 생략, 첨가 순으로 언어학습장애 아동은 반복, 생략, 첨가, 자기수정 순으로 나타났다. 음운오류는 반복, 대치, 자기수정이 공통적으로 나타났고 일반아동은 첨가, 생략 순으로 언어학습장애 아동은 생략, 첨가 순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초등 3-4학년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읽기유창성과 의미/음운 오류 특성에 대하여 확인하였다. 언어와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언어학습장애 아동은 글을 자동적으로 읽는 데 어려움을 보였으며 의미/음운 오류의 특성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나 평가와 중재에서 이를 고려하여 읽기유창성을 확인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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