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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용인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언어치료학과)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5 No.2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8 - 26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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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형태소인식능력은 텍스트에서 접하는 새로운 어휘의 의미에 접근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단어를 사용하게 하는 메타언어능력으로 언어, 읽기 및 쓰기 습득과정에 주요한 기술이다.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형태소인식능력을 어휘발달 수준과 관련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방법: 연구대상은 초등하교 3학년 어휘발달지체 위험군 아동 14명, 이 아동과 생활연령 및 어휘수준을 일치시킨 아동 각 14명으로 총 42명의 아동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과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단어의 유형(합성어, 파생어)과 투명도를 고려하여 개발된 형태소인식능력 과제를 사용하였다. 결과: 연구결과는 첫째, 형태소인식능력의 총점은 세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어휘발달지체 위험군과 어휘수준을 일치시킨 아동 집단 사이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어휘수준이 다른 집단들 사이에서는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세 집단 모두 파생어에 대한 과제 수행력이 낮았다. 합성어 과제에서는 어휘수준일치집단과 어휘발달지체 위험군 아동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파생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투명도에 따른 집단 간 차이와 투명도 여부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두 가지 과제 모두 어휘발달지체 위험군 아동과 어휘수준일치 아동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였으나 생활연령일치 아동과 두 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결과 어휘발달 수준과 형태소인식능력 사이의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학령 초기 어휘평가 및 중재에서 형태소인식능력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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