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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un Jin Chang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69 - 79 (11page)
DOI
10.15724/jslhd.2020.29.3.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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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어휘 중재를 하는 과정 중에 어떤 방법으로 어떤 어휘를 활용해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여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 언어장애 기초 어휘의 중요도, 범주와, 품사에 따라 목록을 구성하여, 학령기 언어장애 아동의 중재에 있어 효율적인 어휘지도를 위한 기초 어휘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 이 연구는 예비연구와 본 연구 단계로 구성하였다. 예비연구에서는 학령기 어휘와 관련된 검사도구 및 연구에서 517개의 어휘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연구에서 선정된 어휘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고안된 설문지는 10명의 언어치료사에게 어휘 중요도를 Likert 척도로 평정하였다.
결과 :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 학습 어휘는 언어치료사가 응답한 중요도 평정 평균이 3.0이상인 어휘로 구성하였다. 학령기 언어장애 중재를 위한 기초학습 어휘 수는 최종 514개였다. 둘째, 품사에 따른 기초 어휘의 비율의 순은 명사의 비율 49.8%로, 동사의 비율은 21.6%, 형용사는 11.6%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령기 중재를 위한 기초 어휘의 대부분을 명사, 동사, 형용사가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총 514개 기초어휘를 17개의 범주에 따라 분류하였다. 어휘 분포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행위와 기타 영역의 비율이 높았다. 범주에 따른 기초어휘 백분율은 행위 20.8%, 기타 16.2% 등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의 어휘 목록을 바탕으로 중요도, 품사 별로, 범주 별로 제시한 기초 어휘를 바탕으로 학령기 언어장애 아동들의 치료에 적용하고, 다양한 문맥에서 중재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어휘 습득이 이루어질 것이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Methods
Ⅲ. Results
Ⅳ. Discussion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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