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안예지 (서울대학교) 황지영 (서울대학교) 박소영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김붕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위한 교육용 어휘를 선정하여 이들의 학업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용 어휘 선정을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기반 국어교과서 12권이 사용되었으며, 정보전달에 중요한 의미를 포함하는 내용어만을 추출하였다. 먼저, 4-6학년에서 공통으로 출현한 고빈도 어휘를 계량하는 계량적 분석이 실시되었고, 1차로 선정된 어휘목록은 일반교사 및 특수교사 12인에 의해 그 중요도가 평정되었다. 중요도 평정 결과, 평점 3.0이상인 383개의 어휘를 최종 교육용 어휘로 선정하였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물을 가리키거나 특정한 의미를 가진 ‘명사’가 품사 중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고, 움직임과 관련된 ‘동작’이 의미영역별 분석결과 가장 높은 비율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가 향후 교육과정중심 어휘검사 개발에 가지는 함의와 관련된 제한점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