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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현정 (부산대학교) 이병준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9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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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의 평생교육 정책에서는 대학을 개방하는 대학평생교육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비전통적 학생들에게 대학을 개방한다는 점에서는 유럽과 비슷하지만 구체적인 방식에서는 차이가 적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유럽의 국가 중 독일에서의 대학개방의 과제를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다룬다. 독일에서의 대학개방은 한국과는 조금 다르게 진행되었다. 이 주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문헌분석과 내용분석이라는 해석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한국은 기능적 체제적 차원에만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대학의 입학자원감소라는 고등교육정책적 차원에서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독일 사례에서 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독일은 세대 간 상호학습이라든지 노인 및 고령자 학습이라든지 하는 사회적 이슈에 대응한다는 차원에서 한국과는 큰 차이가 있다. 독일은 다소 가치지향적인 접근이 고등평생교육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시각은 대학개방의 구체적 방식에서도 차이를 보이게 된다. 독일의 경우 대학의 교수방법의 새로운 변화모색, 교양교육, 전공교육 및 직업능력개발과의 연계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에 새로운 시사점을 우리에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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