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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령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3 - 25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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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의 재료는 매우 다양하다. 전통적으로 금이나 은 등의 귀금속을 재료로 사용한 장신구를 통해서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 그리고 경제력을 가늠하였으며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등의 귀한 보석들을 사용한 장신구를 착용하여 권력이나 힘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장신구의 재료는 매우 다양해졌으며 금속과 보석뿐만이 아닌 가죽이나 천, 혹은 나무를 비롯한 플라스틱, 종이 등을 사용하여 제작한 장신구를 흔히 볼 수 있다. 현대 예술장신구는 상징적 의미와 함께 개인의 취향이나 성격, 그리고 관심을 보여주는 하나의 매개체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는 장신구를 봄으로써, 혹은 읽음으로써 Liesbeth den B. (2011). On Jewelry. Germany: ARNOLDSCHE Art Publishers. 60. , 그 사람의 배경이나 개인적인 취향, 그리고 성격 등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덧붙여 예술장신구는 재료를 통하여 작가의 개인적인 관심이나 이야기를 전달하고, 지난 기억을 회상하기도 하며 재료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예술장신구를 마주하는 사람들(착용하는 사람 혹은 감상하는 사람)은 예술장신구 읽으면서 작가의 생각이나 이야기에 공감하고 재료의 선택에 대하여 이해한다. 그런 의미에서 예술장신구에서 재료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우연한 기회에 얻게 된 수세미 씨앗에서 단순하지만 독특한 형태와 질감 그리고 자연스러운 색채의 아름다움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씨앗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자신의 사고를 대상물에 투영하는 것은 주로 예술가들이 하는 일 Wilczek, F. (2018). 뷰티풀퀘스천 (박병철 역). 서울: 흐름출판. (원저 2016). 23. 이라고 했듯이 본 연구자 역시 씨앗이 가지고 있는 조형적 아름다움과 상징적 의미를 예술장신구를 통하여 보여주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씨앗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모티브로 설정하여 예술장신구 디자인을 연구하였다. 제 1장 서론에서는 예술장신구에서 사용되는 재료의 변화에 대해서 고찰하였으며 씨앗이 장신구 제작을 위한 다양한 재료 중 하나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이해하였다. 제 2장 이론적 연구에서는 첫째, 씨앗에 대한 일반적 고찰과 조형적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둘째, 씨앗을 사용하여 제작한 작품의 예를 제시하여 씨앗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조형 활동의 기반이 되는 반복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제 3장 작품 연구에서는 첫째, 디자인 작업을 위하여 씨앗이 가지고 있는 상징적 의미와 번식 방법을 이미지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둘째, 중심 재료인 수세미 씨앗의 조형적 특칭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연구 및 제작을 통하여 반복을 중심으로 한 장신구를 디자인을 전개하고 제작방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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