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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예원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8 - 81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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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의 마스크 팩은 K-Beauty 열풍과 함께 세계적으로 기술력과 품질력을 인정받아 수출 유망 품목으로 우뚝 섰으며, 각국의 많은 기업들이 마스크 팩 아이템과 시장성에 주목하며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국내 마스크 팩 브랜드가 경쟁력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마스크 팩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 및 해외에서 인지도와 판매량이 높은 브랜드로 메디힐(MEDIHEAL), 에스앤피(SNP), 리더스(LEADERS), 파파레서피(papa recipe), 제이준(JAYJUN) 5개를 선정하여 성공 요인과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201명을 대상으로 5개 브랜드에 대해서 소비자 관점에서의 (1) 브랜드, (2) 제품, (3) 디자인, (4) 차별점, (5) 개선점 측면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실증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의 지속 발전을 위해서는 첫째, 기업의 브랜드 콘셉트 차별화와 콘셉트를 상품에 일관성 있게 반영해야 한다. 둘째,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품질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셋째,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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