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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하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중국어문학지 제6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7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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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정신활동의 산물인 꿈(夢)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문학작품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文學題材이다. 따라서 詩歌가운데 인간의 정신세계를 심층적으로 파내거나 감정표현에 최적화된 장르로 꼽히는 詞에도 꿈 이미지를 다수 활용하여 抒情의 상승효과를 꾀하였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분석결과 ≪花間集≫500首 가운데 109首에서 꿈 이미지를 활용하였다. 이는 ≪花間集≫詞가 夢詞 작사의 본격적인 시작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간과할 수 없는 비율이며, 또한 ≪花間集≫夢詞의 꿈 이미지 활용양상에 대한 분석은 晩唐五代詞 전반의 夢詞 및 꿈 이미지 활용양상을 종합적으로 귀납하는 작업이기도 하다. ≪花間集≫夢詞에서 꿈 이미지는 감정어로 활용되는 과정에 다양한 활용양상을 보였다. 즉, 꿈 이미지의 활용 양상에 따라 夢詞의 종류는 크게 세 종류로 분류 분석되었다. 첫째, 夢境에 대한 재현과 가공의 서사를 통해 꿈을 정신적 보상체계로 표현한 夢境詞가 있었다. 둘째, 주로 청각자극에 의한 覺夢으로 주인공의 정신적 균형 추구의 실패 및 불완전한 심리상태로의 회귀를 서사한 境界性 夢詞가 있었다. 끝으로 꿈을 꾸는 구체적인 정신활동이 아닌 꿈을 꾸기 어렵다는 표현과 꿈같다는 표현을 통해 꿈의 생략과 비유의 수사를 십분 차용한 無夢詞가 있었다. 특히 각 활용양상에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질은 함축이며, 각 夢詞의 유형별 함축 양상은 다음과 같이 귀납되었다. 우선 夢境詞는 단순한 夢境에 대한 서술이 아닌 특히 酣夢의 표현을 통해 감정의 직접적인 표현의 유무와 상관없이 꿈을 꾸기 전과 꿈을 꾸고 난 후의 감정을 夢境 이면에 함축하였다. 또한 境界性 夢詞는 꿈의 깨어짐의 동작 하나에 覺夢 전의 꿈의 내용 및 覺夢 후의 감정을 함축하고 있다. 이밖에 無夢詞는 꿈을 꾸지 못하는 사실과 꿈같다는 비유 표현의 이면에 현재의 감정의 정도를 함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꿈 이미지의 활용 결과 다양한 문학적, 이미지의 미학적 특질을 드러내었다. 우선 기본적으로 꿈 이미지의 문학적 특질인 가공성, 초월성을 바탕으로 한 정신적인 균형을 추구하고자 한 이상성을 구현하였으며, 특히, 시가 이미지의 미학적 특질에서는 각각 夢境詞의 ‘詩中之畵’美, 境界性 夢詞의 立體美, 無夢詞의 省略美 및 比喩美를 추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花間詞의 꿈 이미지에 대한 활용양상의 實證을 제시하였다. 물론, 이러한 꿈 이미지로 구현된 문학적 또는 미학적 특질은 ≪花間集≫夢詞만의 특질이 아니다. 그러나 詞의 발전단계로 진입한 시기와 동시에 꿈 이미지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시기의 꿈 이미지 활용 양상에 대한 귀납이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수량이 급증한 宋代 夢詞를 포함해 역대 夢詞의 꿈 이미지 활용양상에 대한 분석의 기준과 緞綃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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