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보식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정치학회 대한정치학회보 대한정치학회보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7 - 17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수-학습활동에 있어서 주입식(암기식)수업의 대안방안으로 시청각적 자료를 활용한 ‘질성적 앎’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의미를 논하고자 한다. 교육활동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좀 더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수업, 즉 기호와 상징에 의한 ‘이성적 앎’이 아닌 학습자들이 직접 보고 느낌으로서 알게 되는 ‘질성적 앎’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지각에 의한 탐구활동의 촉진과 앎의 방식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학습내용의 효과적 매개, 그리고 지식의 양이나 효율성보다는 앎의 질과 가치를 직접적으로 느끼게 되는 질적 앎을 추구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