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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호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1 - 12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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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리테일이나 유통업체들이 AR, VR, AI, 무인점포 등의 기술을 활용한 리테일 테크 (Retail Tech)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 및 디지털 시대 고객들의 의사결정 및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는 Control 이론, Telepresence 이론, Interactivity 이론, Social Presence 이론의 4가지 이론으로부터 리테일 테크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1) 인지통제, 2) 능력통제, 3)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4) 생동감, 5) 휴먼 사회적 실재감, 6) 자동화된 사회적 실재감. 이 6가지 요인에 의해 국내외 13가지 리테일 테크의 사례를 사례분석 방법 (Case Study Method) 을 활용하여 분석해 보았다. 분석결과, 대부분의 사례들이 인지통제 및 능력통제를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나 생동감은 중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I를 활용한 리테일 테크를 제외하고는 휴먼 사회적 실재감이나 자동화된 사회적 실재감은 아직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4가지 이론을 활용하여 6가지 요인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리테일 테크에 대해 연구하는 연구자들에게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리테일 테크를 도입하는 유통업체들에게 성공적인 리테일 테크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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