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욱 (동아대학교) 김정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을 바탕으로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이 관광지 선택에 있어서 관광소비자의 지각된 품질 및 가치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소비자 지각의 상관관계가 관광소비자의 관광지에 대한 애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9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최근 1년 이내 국내여행지를 경험한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후 구조모형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관광 정보기술속성의 정보성, 접근성, 개인화 요인 모두 지각된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각된 가치에는 정보성은 채택되었으나, 접근성과 개인화는 기각되었다. 또한 지각된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 모두 장소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스마트관광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여행지에서 경험한 지각된품질과 지각된 가치는 관광지에 대한 장소애착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에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과 장소애착 사이에서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를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기존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정보기술속성요인들이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통해 종속변수인 장소애착에 대한영향관계를 밝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시사점,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