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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은실 (전남대학교) 복미정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9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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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국이 개혁, 개방으로 경제적 부를 이룬 1990년 이후에 태어난 주링허우 세대 가운데 역직구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상표충성성향과 다양성추구성향에 따라 조사대상자를 유형화하여 유형별 역직구 특성을 분석하였다. 2018년 6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516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AS 9.4를 사용하여 요인분석, 상관분석, 대응표본 t검정, Ward의 계보적 군집분석, 카이제곱분석, 일원분산분석, 던컨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표충성성향과 다양성추구성향을 특성변인으로 하여 조사대상자를 3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단일상표충성집단’은 상대적으로 연령이 높고 여자의 비율이 높다. 가계소득이 높은 편이지만 소비 지출액은 낮고 직장인의 비율이 높다. 이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역직구를 알게 되었고, 제품을 신뢰해서 역직구를 하는 비율이 높다. 화장품을 주로 구매하며, 역직구 대행방식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다. 이들 집단은 역직구의 실용적 효용과 쾌락적 효용을 높게 지각하는 편이며 거래과정에서 발생할 위험 역시 크게 지각하지만, 역직구를 반복적으로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추천할 의사가 높은 편이다. 둘째, ‘복수상표충성집단’은 상대적으로 연령이 높고, 월평균 가계소득과 소비 지출액이 가장 높다. 직업유무와 상관은 없으나 대학생의 비율은 낮으며, 역직구를 ‘친구소개’로 하게 된 비율이 높고, 한국 온라인몰이나 구매대행을 골고루 이용한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화장품이며, 연령이 상대적으로 높아 육아용품 비율도 높다. 역직구를 이용하는 이유로 ‘저렴한 가격’과 ‘제품 신뢰성’을 들었다. 이들은 역직구가 주는 실용적 효용과 쾌락적 효용을 모두 크게 인식하면서 동시에 거래과정에서 결제나 배송, 품질보증, 교환 등 문제발생 가능위험도 크게 인식하나 계속해서 역직구를 하거나 타인에게 권유할 의사가 가장 높았다. 셋째, ‘상표전환집단’은 연령이 낮고, 남자의 비율이 높다. 가계소득과 소비 지출액이 낮고, 대학생의 비율이 높다. 이들은 역직구를 광고나 뉴스, 드라마를 통해 알게 된 비율이 높으며 중국 국내에 없는 제품을,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기 위해 역직구를 한다. 한국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고 주로 구매하는 품목으로는 의류, 신발, 건강식품의 비율이 높다. 이들은 역직구가 주는 실용적 효용과 쾌락적 효용을 상대적으로 낮게 지각하고, 거래에서의 위험 인식도 상대적으로 낮다. 역직구를 해본 경험은 있으나 반복적으로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권유할 의사 역시 상대적으로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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