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연우 (경희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김예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3 - 1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MICE 도시로서의 도시 브랜드 가치 추구와 그에 따른 도시 경쟁력 인식 및 발전지지도 형성에 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MICE 도시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는 요인을 확인하고, MICE 도시의 홍보와 발전에 있어 지역주민의 지지를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가치를 확인하고 이를 활용한 전략을 구상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수도권의 컨벤션센터(COEX, KINTEX, 송도컨벤시아) 주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440개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MICE 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인 매력성, 협력성, 준비성, 국제성, 지속가능성은 MICE 도시의 경쟁력 인식 및 발전지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결과, MICE 도시로서의 매력을 갖추고 지역의 국제화에 영향을 주며 지역 내 다른 기관 및 주민들과의 협력과 잘 갖추어진 MICE 관련 인프라 및 지속적 개발 및 지속적 활동과 개발이 이루어질 때 지역주민들은 MICE 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인식이 형성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MICE 도시들이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주어 보다 효율적 마케팅 활동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MICE 도시의 개발 정책의 방향 수립 및 정책 운영 방안에 대한 지역주민의 적극적 참여 및 MICE 산업에 대한 지속적 관심 등을 유도하기 위해 지역주민이 해당 도시가 MICE 개최지로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활동 및 사업을 개발 및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