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 김준석 (경희대학교) 황희곤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6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시회 지각된 가치와 재-참가 및 구전 의도의 관계에서 전시회 애착과 전시회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전시회 애착과 전시회 만족도가 각각 참가업체의 재-참가 및 구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에 참가한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0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5.0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상관관계 분석, PROCSS Macro 분석을 사용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시회 지각된 가치, 전시회 애착, 전시회 만족도 및 재-참가 의도간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변인들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회 애착은 재-참가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지각된 가치와 재-참가 의도에서 전시회 만족도는 매개 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별되었다. 전시회 지각된 가치, 전시회 애착, 전시회 만족도는 구전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시회 애착 및 전시회 만족도는 유의한 매개효과로 판별되었다. 둘째, 전시회 지각된 가치와 구전 의도간의 관계에서 전시회 애착과 전시회 만족도의 매개효과는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회 서비스 품질과 행동의도, 전시회 주최자의 서비스 품질과 참가업체와의 관계품질 등에 대한 기존 연구가 있었으나, 본 연구는 전시회 지각된 가치, 전시회 애착, 전시회 만족도를 각각 세분화하여 각 요소들에 대해 연구하고, 전시회 애착과 전시회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측정하였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