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소선 (충남대학교) 윤기관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5 - 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회 서비스를 참관객의 요구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요인에 관하여 조사 및 분석하여 이를 활용하여 국내 전시회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참관객의 니즈에 맞게 전시회를 기획한다면 전시회에 참관하려는 참관객도 많아 질 것이고 참가하려는 기업은 당연히 많아 길 것이다. 이를 통하여 세계 기업들이 대거 참가하고자 하는 글로벌 톱브랜드 전시회를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창조적 전시회 발굴뿐만 아니라 기존 전시회도 국제경쟁력 향상을 위해 해외무역전시회의 국제경쟁력의 원천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연구와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전시회의 구성요소 및 특성을 정리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참관객의 니즈(요구사항)를 파악하였다. 이를 QFD 모형을 통하여 참관객의 니즈 를 특성별로 분류하여 계층분석과정(AHP)을 이용하여 계량적으로 파악하였다. 참관객 니즈와 무역전시회 특성간의 상호관련성을 확인한 결과 참관객 중심의 무역전시회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업의 참가를 유치해야하고 참가기업에게 다양한 제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대기업의 참가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는 참관객이 전시회참가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결국 참가기업임을 보여주고 있다. 접근성과 편의성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대기업과 다양한 기업, 다양한 상품을 보고 정보를 얻고 기업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참가기업의 니즈에도 적용을 하여 많은 참가기업이 참가하고 싶은 참가기업의 니즈가 반영된 전시회 기획에도 적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전시주최자가 생각하고 있는 무역전시회 중요요소와 참가업체 니즈 중요도, 참관객 니즈 중요도의 상관관계를 도출한다면 향후 참가기업이 참가하고 싶고 참관객이 참관하고싶은 세계 톱브랜드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