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창 (강원대학교) 오현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68 (5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유 작문과 유도 작문의 개별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그 적용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학습자가 작문에 대한 흥미를 유발함과 동시에 학습자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과 그 의의가 있다. 연구 대상은 강원도 소재 중학교 3학년 60명을 대상으로 A, B학급을 선정, 작문 능력이 미숙한 집단과 능숙한 집단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A, B학급 각각 책을 읽고 자유 작문으로 독서 감상문을 유도 작문으로는 총 6가지 유형의 독후 활동지를 쓰기 과제로 부과하였다. 자유 작문과 유도 작문 과제 수행물로 학습자의 작문 양상을 유형별로 분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각각 개별화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여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내용 요약형-감정 꺼내어 표현하기 활동, 감정의 추측형-마음 들여다보기 활동, 구어체 이모티콘형–매체와 실제 구별하기 등 총 17가지 학습자 유형과 그에 따른 각각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작문 개별화 교수·학습 방법을 학습자의 작문 능력에 따라 적용해 봄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고, 앞으로의 작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