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숙기 (한국교원대학교) 박종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57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5 - 19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일반 선택 과목인 <독서와 작문> 과목의 신설에 따른 개발의 원리와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독서와 작문>은 독서와 작문 영역의 수행 과정에서 공유되는 자원의 친연성과 독서와 작문 양방향간의 교육적 효과성을 기반으로 독서와 작문의 통합을 기반으로 신설된 과목으로 이는 <독서와 작문>의 성격과 목표 수준에서 명시적으로 제시되었다. <독서와 작문> 교과의 개발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와 작문의 기능과 전략 관련 내용 요소를 기반으로 1) 독서와 작문의 공통 기능과 전략, 2) 독서 기능과 전략, 3) 작문 기능과 전략의 차원에서 개발하였다. 둘째, 독서와 작문 통합 맥락 관련 내용 요소를 기반으로 1) 독서를 위한 작문, 2) 작문을 위한 독서, 3) 학습 목적의 독서와 작문, 4) 매체 기반의 독서와 작문 차원에서 개발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작문 교육과정을 대비할 때, 태도와 관련한 성취기준이 통합 제시되었고, 논증은 명시화된 반면에, 친교는 삭제되었다. 또한 독서를 위한 작문, 작문을 위한 독서, 학문 문식성 신장을 위한 주제 통합적 독서와 자료 통합적 작문의 제시, 매체를 기반으로 한 독서와 작문의 통합을 성취기준 수준에서 유의하여 개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