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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규 (건국대학교) 임영태 (건국대학교) 권문석 (건국대학교) 김기현 (건국대학교 GLOCAL(글로컬)캠퍼스) 이재우 (건국대학교 GLOCAL(글로컬)캠퍼스) 박준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골프학회 골프연구 골프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7 - 10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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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볼의 방향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신체 운동을 통한 클럽헤드의 속도의 증가가 지면반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Trackman과 8대의 Vicon 카메라(250Hz), 2대의 지면반력기(2000Hz)를 이용하여 남자 골프선수 5명의 드라이버스윙 동작 시 지면반력에 대한 수직력과 좌우, 전후 그리고 클럽 헤드의 속도, 볼의 전체비거리에 평균값을 산출하였으며, SPSS ver. 2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실시하였다(α=.05). [결과] 분석 결과 양발의 수직 지면반력을 합한 전체수직력 변화는 E3(ED)구간에서 IS가 GS보다 높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좌·우 지면반력 변화는 E2(TB), E3(ED)구간에서 lead foot이 IS가 GS보다 낮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후 지면반력 변화에서 Lead foot은 E2(TB), E3(ED)구간에서 IS가 GS보다 높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rail foot은 E3(ED)구간에서 IS가 GS보다 높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IS가 GS보다 클럽헤드 속도와 비거리가 증가되었다. [결론] 비거리 증가를 위한 스윙 시 지면을 눌러주는 힘이 증가되었고 이는 클럽헤드 스피드와 비거리 증가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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