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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동뢰 (중국 해양대학)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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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확장 의미 단위(EUM) 기반 한국어 어휘 교육의 효율성을 재확인하면서 효과적인 EUM 기반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한국어 실력이 중급 수준에 해당된 학생 28명을 연구 참여자로 택해 대조반과 실험반으로 나누어 한 학기 동안의 한국어 어휘 교육 실험을 실시하였다. 대조반에서는 교사의 교수와 사전이나 교과서에 의한 전통적인 교육법을 사용하는 반면 실험반에서는 EUM 기반 어휘 교육법으로 사용하였다. 사전과 사후 테스트 결과에 대한 분석 및 실험반 학습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다음 네 가지의 실험 결과를 얻었다. 첫째, EUM 기반 한국어 어휘 학습법은 한국어 실력이 고급뿐만 아니라 중급 수준의 학생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둘째는 EUM 기반 한국어 어휘 교육법은 교사의 교수 및 사전이나 교과서에 의한 전통적인 교육법보다 어휘 습득에 더욱 적극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는 사후테스트와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본 실험에서 시행한 한국어 어휘 교육 수업안이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넷째는 학생들이 교실 안에서만이 아니라 교실 밖에서도 수시로 EUM 기반 한국어 어휘 교육법으로 어휘 공부를 스스로 할 수 있으므로 이는 능동적인 어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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