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숙경 (차의과대학교 임상상담심리) 김수임 (단국대학교) 강민철 (차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의 자위행위를 중심으로 부모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유아 자위행위에 관한 부모 성교육 프로그램을 의사소통 이론에 기반하여 지식 및 대처 방법의 두 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여 개발하였다.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한 어린이집 3곳에서 영유아 부모를 모집하여, 실험집단 21명과 대조집단 21명으로 나누어 집단 간 효과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영유아 자위행위에 관한 부모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부모의 성태도,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효능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심리적 통제는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유아 부모들은 본 프로그램이 영유아 성적 발달에 대한 이해 증가, 영유아 자녀의 자위행위에 대한 인식 개선, 영유아 자녀의 자위행위에 대한 대처 방법 숙지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영유아 자위행위에 관한 부모 성교육 프로그램은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가 영유아 자녀의 성 발달과 그에 따른 자위행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