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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쁘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7 - 19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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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취업모의 우울과 일-양육 갈등이 자녀의 집행기능 곤란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취업모의 우울과 일-양육 갈등이 자녀의 집행기능 곤란에 영향을 주는 관계에서 권위적, 권위주의적, 허용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패널 10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취업모의 우울, 일-양육 갈등(예측변인), 권위적, 권위주의적, 허용적 양육행동(매개변인),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종속변인)의 구조관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취업모의 우울, 권위주의적 양육행동, 허용적 양육행동이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모의 우울은 귄위주의적, 허용적 양육행동을 매개하여 아동 집행기능 곤란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취업모의 일-양육 갈등은 허용적 양육행동을 매개하여 아동 집행기능 곤란에 영항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취업모의 우울과 일-양육 갈등이 양육행동과 아동 집행기능 곤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취업모의 정신건강과 더 나아가 일과 양육사이의 조화와 균형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개입방향의 근거를 마련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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