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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계결 (상명대학교) 서주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885 - 2,89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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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온정적 양육행동이 학령 초기 아동의 학업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집행기능 곤란의 매개효과계 결*ㆍ서 주 현** 요약: 본 연구는 학령 초기 아동의 학업수행력에 미치는 부모의 온정적 양육행동의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아동의 집행기능 곤란의 매개역할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한국 아동패널의 8차년도(2015)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종 선정된 970명의 아동과 그들의 부모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구조방정식모형에 의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 집행기능 곤란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학업수행력 간에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고 아버지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학업수행력 간에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령 초기 아동의 학업수행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모 온정적 양육행동과 집행기능의 향상에 기반을 둔 개입의 필요성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핵심어: 부모, 온정적 양육행동, 학업수행력, 집행기능 곤란, 매개효과 □ 접수일: 2022년 4월 16일, 수정일: 2022년 4월 28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8일*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박사 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Sangmyung Univ., Email: 150816@jsei.edu.cn) ** 상명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angmyung Univ., Email: jhsuh@sm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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