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실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5 - 23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배제 이후의 부적 정서와 교감신경활성도의 변화에 대한 정서 이면 욕구 확인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에 무선할당된 피험자들은 사이버볼 게임에 참여하라는 지시를 받고 게임 동안 사회적 배제 경험을 하게 된다. 실험 집단에는 욕구 확인 처치를, 비교 집단에는 통제 처치를 실시하고 나서 부적 정서와 교감신경활성도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실험 집단의 부적 정서와 교감신경활성도는 비교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배제 상황에서의 부적 정서와 생리적 반응의 조절에 효과가 있는 상담 처치방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생리적 반응이라는 보다 객관성 있는 변인을 통해 상담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