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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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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순안 (부경대학교) 김희주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1 - 25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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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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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5년 동안의 국내 시민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 40편을 선정하여 연도별, 학술지별, 연구방법별, 교육대상별, 교육방법별, 교육 회기별, 초록 키워드의 빈 도 분석 및 시간 흐름에 따른 분석을 실시한다.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대상으로 하므로 프로그램 유형을 범주화하고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진 내용 및 주요 주제 내용 분석을 실 시하여 시민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들의 흐름 및 방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시민교육 관련 연구는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영역에서 시민교육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시민교육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는 질 적 연구의 비중이 크며, 비형식 교육 영역 보다는 형식 교육 영역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이 루어지고 있었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 체험, 경험 학습을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을 발견 할 수 있었고, 교육 차시로는 12차시가 가장 많았고, 초록키워드 빈도분석에서는 ‘다문 화’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유형 분석 결과에서 내용과 형식에 따 른 분석결과로 시민 책무성 프로그램 > 시민 참여 활동 프로그램 > 시민 리더 역량 프로 그램 순이었다. 시민성 함양에 따른 유형 분석에서는 시민성 함양을 일차적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 우세했고 그다음 체험 및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되는 프로그램이, 그 리고 다른 영역의 연장선상에서 학습되어지는 프로그램 순이었다. 셋째, 주제 분석에서 는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포함한 ‘세계시민 교육 프로그램’ 영역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육목표별 분석에서는 상위 주제 4개와 하위 주제 10개를 도출하였고 주제 내 용 분석에서는 상위 주제 6개, 하위 주제 18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추후 시민대학 등의 운영 및 교육 프로그램에 시민 참여 활성화를 위한 시민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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