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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재 (동국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 - 4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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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환경 교양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찾기 위한 출발점으로, ‘환경 역량강화’라는 개념에 주목하고 있다. 환경문제가 단순한 참여를 넘어서서 문제해결 역량을 갖추는 것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환경 관련 활동 및 정책에서도 전문성에 포획되지 않고 시민적 자율성을 유지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의 문제의식은 동국대의 환경 교양교과목인 〈지구, 환경, 공생〉에서 비롯되었다. 이 글에서 주목하고 있는 주요한 이론적 개념은 ‘환경 역량강화’와 ‘시민과학’이다. 전자가 환경 교양교육의 목표라면, 후자는 유용한 수단이자 새로운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현실적 사례로는 동국대의 교양수업인 〈지구, 환경, 공생〉에 주목하고 있고, 실패를 통한 학습의 차원에서 환경 교양교육의 새로운 모색에 필요한 교훈을 도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동국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 역량강화를 목표로 하고자 했을 때 요구되는 환경 교양교육의 과제를 시론적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민과학의 활용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개념 및 이론적 배경
3. 사례분석: 동국대학교 〈지구, 환경, 공생〉 수업을 중심으로
4. 환경 교양교육의 새로운 모색을 위한 시민과학 활용 방안
5. 결론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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