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선 (군산대학교) 강영숙 (군산대학교) 오종철 (군산대학교) 박시균
저널정보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공공정책연구 공공정책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1 - 41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의 질 제고와 관련하여 시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매개모형을 이용하여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공동체의식과 인권의식이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을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2014년, 2015년, 2016년3년에 걸친 지역아동센터 패널연구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공동체의식과 인권의식 공히 3년 모두 학교생활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인권의식은 2015년을 제외하고는, 매개변인으로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체의식, 인권의식, 학교생활적응의평균점수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큰 수치는 아니지만 높아지는 추이를 보였으며, 분산분석을 통해 연도별 차이를 비교하였을 때 학교생활적응은 차이가 없었지만 공동체의식과 인권의식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지역아동센터가 학교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둘째, 학교 내 정규교육과정에 공동체의식, 인권의식의시간의 배분과 교수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에서는 단순한 교육이 아닌 실제적인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는 활동과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심리정서지원을 통해 인권에 대한감수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즉,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가 아동청소년들의 공동체의식과 인권의식을 향상시켜줄 수 있도록 자치참여활동, 봉사활동, 존중받는 경험 등을 제공하며존중과 지지를 보내주어 경험이 쌓이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