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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진선 (군산대학교) 오종철 (군산대학교) 강영숙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복지학회 2018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20 - 243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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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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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공동체의식과 인권의식이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지역아동센터 패널연구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초등학교 4학년 대상으로 2014년, 2015년, 2016년 3차년에 걸친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3차년 모두 공동체의식과 인권의식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인권의식은 매개변인으로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알았다. 공동체의식, 인권의식, 학교생활적응의 평균점수가 진급할수록 높아지는 추이를 보였지만 미치는 영향의 총 효과에 있어서는 학년이 진급할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아동·청소년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뿐 아니라 지역아동센터에서도 동일하게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동체의식과 인권의식을 함양하며 향상시킬 수 있도록 존중과 지지, 참여활동에 많은 기회를 제공 그리고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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