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진숙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7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5 - 176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을 목록화하고 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교육에서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는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형태적 경계가 불분명하였다. 또한 복합 형태의 하위 항목으로 분류되어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의 독자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를 인식하고 기존 연구와 한국어 문법서와 사전 등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의 명시적인 제시가 필요함을 주장하면서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의 목록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 선정을 위해 기준을 마련하였다. 첫째,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의 구성은 ‘조사+불완전용언 어미 활용형’의 형태이다. 둘째, 불완전용언의 앞에 선행되는 조사는 고정된 형태이어야 한다. 셋째, 명사 후치 표현에 쓰이는 불완전용언은 어미 활용에 제약이 뒤따르며 특정한 활용형으로만 나타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의 목록을 재정리하고 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먼저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에 고정된 ‘를/을, 에, (으)로, 는/은, 과/와, 에게, 에다, 에도’의 조사의 형태를 명시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어미 활용은 ‘고’, ‘어/아/해(서)’, ‘(으)면’ 의 연결형과 관형사형으로 어미의 제약이 따름을 명시적으로 알려줄 필요가 있다. 또한 어미 활용 양상을 활용형이 1개인 것부터 3개인 것으로 구분해서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동사적 구성의 명사 후치 표현의 목록을 유형화하고 명시적 교수의 제안을 통해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