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숙 (성균관대학교) 한신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7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영어영문학 전공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문학, 영어, 직업의3개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는 연구이다. 본 논문은 본 논문은 전공만족도 측정 요인을 기존에 사용된 성적이나 취업 등의 성과 중심적 요인으로 구성한 것이 아니라, “만족”이라는 주관적이고도 내면적인 경험을 근거로 교육의 장(場)에서 이뤄지는 실제 심리 체험에 초점을 맞춘다.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한 자율성, 유능성, 연관성의 세 가지 범주로 전공만족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만족/불만족 집단으로 구분한 후, 다시 각 집단별문학, 영어, 직업의 세 가지 영역에 걸친 태도 측정으로 이뤄졌다. 설문조사 및 분석 결과 전공만족도가 높은 집단은 세 가지 영역 전체에 걸쳐긍정적 태도를 드러냈으며, 그 긍정성의 정도는 통계적으로 불만족 집단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문학, 영어, 직업의 세 영역 중 특히 문학에 대한 태도는 두 집단 간 차이가 가장 커, 평균점수차가0.6(t=3.83, p<0.001)에 육박하고 있었다. 이는 영어영문학 전공 학생들의만족도가 문학 영역에서 가장 크게 차이가 나며, 영문학 교육의 성패 여부가 영어영문학 전공 만족도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 시켜 전공만족도와 학문영역에대한 태도를 연관시킴으로써 향후 교과과정을 학생들의 내적 요구에 맞춰 전문화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