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아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2집 제2호(통권 제41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1 - 11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방사립대학교의 대학 교양영어 교과과정에 대해 교수와 학습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와 개선할 점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양영어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초급 집단, 중급 집단, 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원어민 교수들을 대상으로 교양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효용성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교양영어 수업의 목표에 관한 설문 결과는 집단 간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교양영어의 목표가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교과과정 운영에 있어 교수 집단이 학습자 집단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강의 규모와 배치 결과에 만족도는 교수 집단이 학습자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학생 집단에서는 강의 규모에 대해서는 비교적 만족하였지만 배치 결과에 대해서는 초급 집단이 중급 집단보다 만족도 비율이 조금 높았다. 교양 영어 수업이 학습자들에게 어떤 영역에서 도움이 되었는지를 물어본 결과 교수자와 학생 집단 모두 교양영어 수업이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가장 많이 받았고 쓰기 영역에는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도움이 덜 된 것으로 인식하였다. 온라인 과제의 만족도에서는 교수 집단은 학습자들이 영어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인식하였지만 학습자 집단의 만족도는 그렇지 않아 견해의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과과정에 개선사항으로 학습자들은 다양한 수업활동(말하기, 문법, 단어 등)에 대한 요구와 수업시간을 일주일에 두 번 나누어 진행하는 것과 강의실 환경개선에 내용들이 있었으며 추후 견해의 차이를 좁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