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강희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36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11 - 22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수방법이 시도되나 현실적으로 현장에서의 초급영어교육은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초급영어학습자 실험집단에 전략적 교실영어를 적용해보고 실험반을 비교반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효과차이를 보이며, 어떠한 수업만족도 차이를 보이는지와 수업이해도에 따른 수업의 질을 수업관찰평가점수를 통해 살펴본다. 집단 간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조사에서 실험반의 결과점수가 비교반의 결과보다 높아 전략적인 교실영어 사용이 수업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나타났다. 또한 교실영어를 전략적으로 사용한 수업과 그렇지 않은 수업 간에 수업관찰 평가점수 차이는, 교육자가 교실영어를 전략적으로 사용했을 때 교육자와 학생간,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도 활발했으며 교육자가 준비한 수업활동들의 진행이 원만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교육자의 영어 사용이 이해가 되지 않았을 때 수업의 질과 학생 이해도 차이에서 그 결과 차이가 많이 났다. 이와 같은 사실은 향후 수업개선에서 교육자의 전략적 교실영어 사용은 의사소통중심 수업을 넘어 교실 수업개선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