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복 (목원대학교) 전영주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5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5 - 40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중등 영어교육이 연계성을 가지고, 국가 교육과정에서 명시한 의사소통중심 교육과정에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초․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에 문제점이 있음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영어교과가 정규과목으로 출범한지 20여년을 맞았고,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기반으로 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정부의 영어 공교육 강화 정책을 추진한 지가 십여 년을 훌쩍 넘은 지금, 초등학교 영어 수업과 중등학교 영어 수업이 과연 의사소통 중심 교육과정에 충실하게 연계성을 가지고 실재 수업에서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초등학교 일반 수업과 중학교 일반 수업을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수업 분석도구로는 의사소통 중심 수업 분석도구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COLT 수업 분석도구를 사용하였으며, COLT 1부와 2부를 모두 충실하게 반영하여 해당 수업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수업 녹취 부분 중 초․중등 영어교육 연계에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온 부분을 중심으로 정성적으로 분석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볼 때, 초등학교의 일반 영어 수업이 의사소통중심 수업에 더 충실하게 진행되고 있음이 밝혀졌지만, 이는 단순한 중등학교 수업의 문제로 보기보다는 중등학교의 문법과 시험 위주의 교육 분위기와도 연관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종합적 연구를 통한 개선책이 후속연구에서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