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은숙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포스트휴먼시대의 대학 교양영어 교수학습법을 고찰하는 데 있어서, 고전 그리스 시대부터 제기된 무엇을 가르치느냐 보다는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대한 성찰에 부응한다. 최근 대학 교양영어는 문법과 독해력 증진과 같은 지식 주입과 확대를 지향하는 기능 함양보다는 자율적으로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는 새로운 차원의 영어읽기에 주목하고 있다. 이 연구는 포스트 휴먼적 영어읽기 방법으로 다독 활용법을 제시한다.
이 글은 경북 소재 D 대학교의 교과 연계 비교과 수준별 영어읽기 프로그램인 The Readers의 운영과 성과를 분석한다. D 대학교의 교과 교양영어는 네 단계의 수준별 영어 수업으로 진행되며,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 역시 각 레벨 별 특성에 맞게 세분화하여 운영된다. The Readers는 교과 과목 A 레벨 학생들을 대상하는 비교과 다독 프로그램이다. 이 연구는 연구방법론에 있어서 기능적 측면과 비평적 측면에서 고찰된다.
대학 신입생의 기초학력이 저하된 상황에서 기능적 측면을 무시한 교양영어교육에 몰입할 수는 없는 현실이 있다. The Readers의 운영 결과에 나타났듯이, 다독은 언어의 기능적 향상과 함께 심리적 차원의 자신감과 자율적 지식 창출과 활용 능력 향상을 가져왔다. 수준별 영어읽기 프로그램은 기능적 함양을 추구하면서 비판적 사고와 생산적 토론은 물론이거니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진정한 교양교육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도서 선정에서부터 생산적 토론에 이르기까지 학습자 중심 학습법은 변화에 부응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초래하는 포스트휴먼시대 교양교육의 목적과 맥을 같이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The Readers 운영 설계
4. The Readers 운영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1-001741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