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경호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 남수미 (경남대학교 박사과정)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7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6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남지역 초등학교 교사들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관련 운영 현황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들의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핵심역량, 교과역량 및 성취기준 관련 인식, 중요도, 실행도, 교육과정-수업-평가, 과정중심평가 현황이 어떠한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초등학교에 재직중인 교사 1025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한 92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핵심역량, 교과역량 및 성취기준 관련인식 결과를 통해 경남지역 초등 교사들은 학교유형에 관계없이 모두 높은 인식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중요도 영역을 살펴보면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이 역량기반 중심 교육과정 및 교과서 중심 교육과정 보다 중요도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실행도 영역을살펴보면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이 역량기반 중심 교육과정 및 교과서 중심 교육과정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요도와 실행도 문항들 간의차이 비교 결과를 살펴보면 실행도와 중요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