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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일본연구 일본연구 제8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2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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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JSL 환경학습자의 조건표현 습득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간언어양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각 조건형식의 전후에 접속하는 항목과 이에 따라 형성되는 유니트에 주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의해 밝혀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3가지 조건 표현은 “たら-ば-と”의 순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たら”의 사용이 전체의 약 3분의 2를 차지했다. 이는 JSL환경학습자의 조건형식의 습득은 “たら”가 축이 되고 있으며 이것이 3가지 조건 형식에서 가장 범용성이 높은 조건형식으로 인식되고 있을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2)각 조건형식의 앞에 접속하는 문법항목은 “ル형식”이 가장 많지만 “ば”와 “と”의 경우, “イ형식”과의 접속도 많아 조건형식에 따라 접속되는 항목이 경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중상급 레벨에서 가장 현저히 나타나며 학습 수준에 따른 차이를 볼 수 있었다. (3)JSL환경학습자에게는 특정한 형식과 품사와 자주 접속하고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나며 각각의 유니트는 학습 레벨에 따라 출현 시기나 특징이 달랐다. 이러한 유니트는 “관용표현”에서 변화한 것, 초급단계부터 출현하는 것, 후접에 의한 것 등 다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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