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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희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아시아영화연구 아시아영화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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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화 <한공주>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살펴보고 그 영화적 재현 형식이 어떻게 영화 주제에 기여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 논문이다. ‘집단성폭행’ 이라는 사회 주제적 측면보다 영화미학적 ‘영화 형식’ 에 초점을 맞추고자 했다. 재현불가능성을 전제할만큼 영화는 충격적인 사건과 그 전말을 소재로 삼고 있다. 하지만 감독은 최대한 절제된 감정 표현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객관적 거리’ 를 통해 영화는 주인공 심리에 대한 영화 혹은 심리적 이미지에 대한 영화로 읽힌다. 성폭행 피해자의 심리와 그를 둘러싼 ‘시선’의 문제를 감독은 좀더 정교한 카메라 형식으로 드러내고자 하는데 이를테면 ‘과거와 현재의 불연속적 동시성’ 이라든가 ‘카메라 기법으로서의 형식’이 그것이다. ‘과거와 현재의 불연속적 동시성’은 스토리텔링에서 중간점을 기점으로 점점 드러나는 ‘과거 사실’, 클라이막스에서 완벽하게 대비되는 현재와 과거의 충돌을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 ‘카메라 기법’에서는 핸드헬딩, 관찰자 시점과 오버 더 숄드 쇼트, 트래킹 쇼트 기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 그외 청각적 이미지도 영화의 주제를 상징화하고 있다 할 수 있다. 감독은 영화의 주제를 사회고발자적인 입장이 아닌 철저하게 관찰자적 시선으로 접근하고자 했고 그 절제는 이와같은 ‘영화 형식’에 의해 성취된다. 이 영화는 주인공 한공주의 심리를 영화적 스타일로 보여준 새로운 영화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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