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헌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윤정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명상학회 한국명상학회지 한국명상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6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적 태도와 자기비판적 태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강원도 내 12개 시군지역 중고등학교 재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성실하게 답한 342명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분석을 하였다. 변인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후,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측정모형 및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은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자기자비적 태도는 정적 상관을, 자기비판적 태도와는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자기자비적 태도는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과 부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자기비판적 태도는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적 태도와 자기비판적 태도 모두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 감소를 위한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입으로 자기자비적 태도의 향상과 자기비판적 태도의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가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정보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