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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석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4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7 - 19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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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전후 일본사회에서 미디어스포츠를 통하여 내셔널리즘이 생산/재생산되었다고 간주하며, 그러한 내셔널리즘의 생산/재생산이 어떠한 방식으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고찰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일본사회의 미디어스포츠와 내셔널리즘에 관해 두 가지 축으로 논의를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첫 번째는 전후 일본사회의 미디어스포츠가 어떠한 형태로 내셔널리즘을 구축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2000년대 이후의 일본사회에서의 미디어스포츠와 내셔널리즘에 관한 분석이다. 본고에서 전후 일본사회를 2000년대 이후와 구분하는 이유는 일본사회에서 미디어스포츠와 내셔널리즘의 변용이 2000년대 이후에 다른 형태의 작동방식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본고의 고찰 결과, 전후 일본사회는 미디어스포츠가 일본인들의 내셔널 아이덴티티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이를 통해 자국민들의 내셔널리즘을 고양시켜 왔다. 즉, 일본사회는 사회적 구조의 변용으로 인해, 내셔널리즘도 변용되어 가지만, 그러한 프로세스는 또 다시 내셔널리즘의 생산/재생산방식이라는 결과물을 생산해 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전후 일본사회가 미디어스포츠를 통해 끊임없이 내셔널리즘을 재생산해 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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