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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효엽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동아시아불교문화 제3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9 - 29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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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고전) 우빠니샤드에서 ‘브라흐만’이라는 말이 다의어로 사용되었을 개연성이 높다면, 그 전통을 이어받은 베단따 학파의 텍스트에서는 이 말이 어떻게 사용될까? 이에 따라 베단따의 대표작인 『브라흐마 수뜨라 주석』(Brahma-sūtra-bhāṣya)을 표준 텍스트로 삼아 이 말이 다의어로 사용되는지 일의어로 사용되는지를 검토하고 추가적으로 그 이유를 찾아볼 필요가 있다. 『브라흐마 수뜨라 주석』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은 말인 ‘브라흐만’은 전편에 걸쳐 비교적 골고루 총 1,551회 등장한다. 이 말은 샹까라 자신이 의도하는 바대로 형이상학적 실재가 아닌 다른 용례로 쓰이는 경우가 거의 없다. 심지어 이 말이 우빠니샤드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조차 샹까라는 제1원인인 형이상학적 실재나 그 실재가 내재된 변형(물)로 해석할 뿐이다. 이 말이 일의어로 사용되는 이유는 『브라흐마 수뜨라 』에서 그렇게 사용되기 때문이고, 샹까라가 ‘취지와 조화’라는 우빠니샤드 해석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그렇게 사용하기 때문이고, 또 이 말이 ‘만유내재신론’과 ‘원인과 결과의 동일성’에 따라 현상적 존재마저 지시할 수 있는 포괄적인 용어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요컨대 『브라흐마 수뜨라 주석』에서 가장 중요한 용어인 ‘브라흐만’은 형이상학적 실재를 지시하는 일의어로 사용될 뿐이고, 그렇게 사용되면서 맥락에 따라 무속성 브라흐만이나 유속성 브라흐만과 관계한다. 만약 이와 같다면, 『브라흐마 수뜨라 주석』 이후에 등장하는 다른 베단따 텍스트들에서도 ‘브라흐만’이라는 말이 다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흔치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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