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불교문화학회 동아시아불교문화 동아시아불교문화 제4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5 - 40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종교 인구의 감소현상에 직면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인문학으로서 불교라는 접근방안으로써 청소년과 불교의 만남을 제안하고, 인문학으로서 불교의 공교육 접근 방안을 마련해보는 것이다. 먼저 종교로서 불교가 아닌 청소년과 불교의 만남을 모색해보고자 현대사회와 청소년의 상황을 진단해보았다. 현대사회는 청소년들에게 불안과 불만족이라는 심리적 요인을 안겨준다. 청소년들이 괴로움[苦, dukkha]이라는 심리적 기제에 직면할 때, 불교는 이것을 마음공부 과정으로 삼을 수 있도록 돕는다. 연구자는 이와 같은 불교의 교육적 강점을 인문학의 관점을 통해 살펴보고 인문학으로서의 불교의 의미와 역할을 제안해보았다. 종교로서 불교라는 협소한 관점을 넘어서는 인문학으로서 불교는 공교육과정에서 청소년들의 진정한 배움과 성장을 돕는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인문학으로서 불교의 공교육 접근 방안은 도덕교육과 진로교육 등과 연계한 적극적인 대안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