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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미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최은실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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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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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정서표현양가성, 자기자비가 중학생의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중학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표현양가성,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와 경기도, 전라남도에 소재한 네 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580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 형태로 배포하여 실시하였고, 설문지에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척도(PCS-YSR), 공격성 척도(K-PCS), 정서표현양가성 척도(AEQ-K), 자기자비 척도(SCS)를 포함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와 Mplus를 이용한 기술통계분석과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검증모형을 통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고, 매개효과들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 간의 상관의 결과로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공격성,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정서표현양가성 간 정적인 상관이 확인되었으며, 정서표현양가성과 자기자비, 자기자비와 공격성 간 부적인 상관이 확인되었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양가성과 자기자비는 순차적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부모가 심리적 통제를 많이 하였다고 지각할수록 정서표현양가성이 증가되고, 정서표현양가성이 증가될수록 자기자비 수준이 낮아져 공격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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