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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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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희 (한성대학교) 정윤경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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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아기 자원분배행동에서 정서이야기와 수혜자로서의 직접 경험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만 3-5세 유아 15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조건에 따라 유아가 수혜자에게 나누어준 사탕의 개수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먼저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정서이야기(n = 76)와 상황이야기(n = 78) 집단에 무선 할당하여 개입별로 유아가 타인에게 나누어주는 사탕 개수의 사전, 사후를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이야기개입 이후에도 공평한 자원분배(5개)가 어려운 유아를 대상으로 수혜자경험(n = 61)을 했을 때 자원분배행동에서 변화를 보이는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자원분배행동이 증가했고 공평한 자원분배(5개)와 근접한 경향을 보였다. 1단계 개입에서는 정서이야기를 한 집단에서 상황이야기를 한 집단보다 자원분배행동의 증가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2단계 개입에서는 직접 수혜자 경험을 했을 때 사전보다 사후에 사탕 분배 개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즉, 유아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정서를 인식하고 직접적인 경험을 할수록 친사회적인 행동특성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변인을 탐색하고자 한 것이다.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정서이야기와 수혜자에 대한 직접경험이 유아의 자원분배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 인식과 관련된 경험이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적 관련 변인으로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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