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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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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진 (해양경찰교육원 교육훈련과 교수) 배용진 (해양경찰교육원 교육훈련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9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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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민들의 워라밸(Work Life Balance)의 확산으로 여행, 낚시 및 해양레포츠 등 해양에서의 여가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해양재난 사고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추세로 해양사고의 위험성은 여전히 높다. 따라서 해양 활동자는 비상 시 대응요령을 직접 배우고 체험을 통해 해양재난 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해양경찰교육원에서 실시중인 해양재난 체험교육이 해양안전의식에 미치는 영향과 체험교육의 개선방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독립변수를 해양재난 대응 체험 유무로 정하고, 해양재난대응실습장 체험자와 비체험자 각 100명씩 설문조사를 하고, t-검정을 실시하였다. 안전의식을 종속변수로 정하여 해양일반 대응, 선박사고 대응, 연안사고 대응 분야별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해양 체험교육의 개선점을 찾기 위해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해양재난 체험교육 체험자는 비체험자에 비해 선박사고 대응과 연안사고 대응 대부분의 항목에 해양안전의식이 높게 나타났지만 해양상식 분야와 응급처치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추가적인 필수 교육으로 생존수영이 가장 많았고, 체험교육은 해양 안전의식 뿐만 아니라 해양경찰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해양안전체험 교육을 통해 국민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체험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해양 체험교육의 향상과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해양안전문화 확산에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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