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 이 연구는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2007)》이라는 하나의 영화 작품이 어떠한 구조와 내용의 이야기를 내러티브로 담아 관객 및 수용자들에게 전송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러한 영화적 재현의 문법과 스타일(성격 혹은 특징)이 어떠한 문화적 의미(들)를 생산, 매개, 협상, 재 강화(혹은 전복)하는지 등을 좁게는 한국 스포츠, 넓게는 한국 사회라는 맥락을 구성하는 다양한 관계적 양상 및 사회·문화적 카테고리들을 고려하여 해석한 작업이다. 연구방법 : 이 연구는 텍스트 분석과 맥락적 해석의 영화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텍스트 분석으로는, 영화 속 이야기의 줄거리가 어떠한 인물, 사건, 배경 등의 구조, 관계, 흐름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해체하여 뜯어보고 다시 조립해보는 작업을 통해 영화가 전송하는 핵심 주제와 메시지의 내용, 성격, 의미 등을 추출하고 걸러내어 요약, 정리하여 설명하였다. 맥락적 해석으로는, 텍스트 분석의 결과를 보다 더 거시적인 차원의 사회·문화적 맥락들, 예컨대 아줌마 담론의 젠더 및 여성주의적 특징들, 스포츠와 여성 그리고 민족-국가가 결합해서 발산해 온 민족주의 및 젠더의 이데올로기와 같은 키워드들을 주요 논의의 쟁점으로 삼아 해석하였다. 결과 및 결론 : 이 연구가 주장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영화 속 이야기의 구조와 내용이 총체적으로 구조화하여 표상하는 하나의 수렴적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아줌마 투혼’이라는 아이디어로 표현하여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화의 내러티브는 하나의 이야기 거리를 인물, 사건, 배경 등을 갖춘 구조와 흐름으로 구성한 작업인데, 그러한 내러티브의 뼈대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만들어내는 의미들의 구조화된 총체를 ‘아줌마 투혼’이라는 아이디어로 집약하여 이해할 수 있다는 취지이다. 둘째, 이러한 방식으로 생성, 전송되는 주제/메시지는 관객 및 대중들로 하여금 투혼이라는 특정한 맥락 혹은 관계적 양상을 여성(아줌마) 주체와 스포츠가 조우하여 빚어내는 마치 자연스럽고 당연한 문화적 문법으로 인식하도록 이끄는 이데올로기적 힘과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이 영화는 그동안 한국 사회에서 친숙하게 이야기되어 온 투혼의 (스포츠) 문화적 의미를 대중문화의 세계 속으로 다시금 호출하여 기억하고 소비하도록 이끈다. 그렇지만, 그 투혼을 불사르는 주체가 핸드볼을 하는 아줌마들이며, 그들을 호출하고 소환하는 무대와 배경이 올림픽이라는 (스포츠)영화적 설정, 장치, 요소 등이 오랫동안 스포츠에 기생해 온 희생적/동원적 민족주의의 유령을 다시금 불러내는 것은 물론, 오히려 영화의 시작과 함께 젖어 든 여성주의적 감수성의 여운마저 퇴색시켜버린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이다.
Pupose : This research attempts to critically examine and explore how the film of Forever the Moment represents the spirit of Adjumma from the perspectives of gender, feminism, and nationalism. Methods : First, we processed text analysis in terms of how the structure, contents, and other devices or elements of the narrative systematically represent, construct, and epitomize the idea of the spirit of Adjumma. Second, contextual interpretation was processed in terms of how the narrative characteristics can be understood in relation to various contexts in which the idea of gender, feministic issues related to sports, and sporting nationalism are interrelated, interconnected, and intertwined in Korean context. Result : First, the theme of Adjumma spirit that the film systematically constructs plays an important role in perpetuating, reinforcing, reintegrating the ideology of sporting nationalism in terms of how sport exist in relation to nation-state. Second, we argue that although the film critically awakes feministic consciousness, its nationalist aura covers, sweeps, and overshadows such feministic sensitivities that audience might have in their minds. Conclusion : This paper summarizes what we analysed, examined, and explored about the film and lays out a couple of points as suggestions for more interpretive research in the study of sport and fi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