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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희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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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대학축구선수가 지닌 다양한 능력 즉 생활역량을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남자 대학축구선수와 체육계열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268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25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독립표본 t검증을 수행하였다. 결과: 대학축구선수와 체육계열 일반학생의 생활역량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첫째, 자기조절역량에서는 감정조절기술의 ‘전반적 감정조절’과 ‘상황적 감정조절’은 일반학생이 높았고, 신체관리기술의 ‘식습관’과 시간관리기술의 ‘평가’에서는 운동선수가 높았다. 둘째, 자기개발역량에서는 창의성개발기술의 ‘문제해결력’, 목표설정기술의 ‘실행’, 진로탐색기술의 ‘진로활동’ 모두에서 운동선수가 높았다. 셋째, 학습역량에서는 과제해결기술의 ‘학습’과 ‘정보활용’은 일반학생이 높았고, ‘정보탐색’은 운동선수가 높았다. 학습태도기술의 ‘공부’에서는 운동선수가 높았고, ‘과제’에서는 일반학생이 높았다. 넷째, 대인관계역량에서는 의사소통기술의 ‘경청’과 리더십기술의 ‘집단관리’에서 일반학생이 높았다. 결론: 이 연구를 통해 대학운동선수가 지닌 다양한 범주의 역량 중 긍정적 역량은 강화하고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는 세부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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